[용어 정리] 입 개발자를 위한 TF-IDF

12211
2017-04-09

뭔가 아는척을 위해서 알아두면 좋은 단어중에 지난번에 언급했던 Accuracy, Recall, Precision 같은 것들이 있는데, 이것 말고도 알아두면 입 개발자로 아는 척 하기 좋은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TF-IDF 인데요. 보통, 검색이나 다른쪽을 하시는 분들은 다들 잘 알고 있는 단어이기도 합니다.(개인적으로는 해당 강의 https://www.coursera.org/learn/ml-foundations 를 들으시길 추천합니다.)

그럼 일단 단어를 정리하면 TF-IDF 는 TF와 IDF의 합성어입니다.

TF Term Frequency, 문서에서 해당 단어가 얼마나 나왔는지를 나타내는 단어, 예를 들어,  이 문서에 "입개발"이 10번 나오면 입개발의 TF는 10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값의 정의는 바꿀 수도 있습니다. 여러번 나와도 1이라고 정의할 수도 있고, 엄청 많은 값을 좀 줄이기 위해서 log 값을 씌우기도 합니다.
DF Document Frequency 입니다. TF는 한 문서에서 나타난 빈도라면, DF는 전체 문서들에서, 몇 개의 문서에 나타나는지에 대한 값입니다.  즉 이에 대한 수식은 대략 (해당 단어가 나타난 문서 수/ 전체 문서 수) 라고 보시면 됩니다.
IDF Inverse Docuemnt Frequency 입니다. DF의 역수를 취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전체 문서 수/해당 단어가 나타난 문서 수) 입니다. 그런데 해당 단어가 있는 문서가 없을 수도 있으니 보통 분모에 1을 더해줘서(0 되지 말라고), 해서 (전체 문서 수/1 + 해당 단어가 나타난 문서 수)로 많이 표시합니다.

이제 여기서 중요한 것은 왜 IDF를 사용하는가 입니다. 검색이든, 문서의 유사도 검색을 할 때도 많이 사용하는데, 이런 것들을 할때 중요한 것은 해당 문서의 특징을 뽑아내는 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지금부터 구라가 작열합니다!!)

먼저 문서의 유사도를 비교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머신러닝" 이렇게 외치시면, 일단 "러닝머신"을 한두시간 타 보시고요. 어려운 방법을 빼고 생각해보면... 단어가 얼마나 일치하는가 보면 될것 같습니다.

  1. 단어들을 모두 분리해서, 각 단어의 개수를 센다.
  2. 해당 단어들의 개수랑 얼마나 일치하는 지 살펴본다.

    1. 그런데 요 부분도 이해하기 어려울 수...

tfidf1

위의 그림을 보면 각 단어의 출현 빈도를 저장하고, 이 값들을 비교해서 다른 문서와 얼마나 유사한지 비교하게 됩니다.

tfidf2

위의 그림도 단순한 유사도를 구하는 예입니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여기서는 문서에 많은 단어가 있으면, 그 유사도 값이 너무나 커버리는 이슈도 있어서, 이 값을 normalize 를 시켜야 하는데 이런건 일단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그런데 문서를 하나 본다면 일단 설명을 쉽게 하기 위해서 영어를 예로 들면, the, a, an, and, or, but 등등의 관사나 조사 같은 것들이 많이 들어있게 됩니다. 그런데 단순히 문서를 단어로만 나눠서 갯수로 비교를 한다면? 위의 기법을 써버리면 엄청 the 가 많아도 다들 비슷한 문서로 생각해 버리게 될겁니다. 그럼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간단하게 생각하기에...

  1. 저렇게 쓸모 없는 단어를 다 빼고 비교한다.

    1. 그럼에도 중요한 단어와 중요하지 않은 단어를 구분하지 못하는 문제가...

  2. 그냥 저렇게 중요하지 않을 단어들은 가중치를 낮게 주고 중요한 단어들은 가중치를 올려주자.

위의 두 방법중에, 1번은 꽤 명확한데, 2번은 그럼 중요한 단어를 어떻게 정할 것인가 하는 이슈가 생깁니다. 그런데 지금 이게 무슨 용어를 설명하는 걸까요? 네, 그렇습니다. TF-IDF!!!

즉, TF-IDF가 중요한 단어와 중요하지 않은 단어를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인 것입니다. 여기서 일단 TF-IDF의 가정은, 특정 단어가, 해당 문서에서는 자주 출현하지만, 다른 문서에서는 많이 안나오면 중요한 단어일 것이다 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해당 문서에도 많이 나오고, 다른 문서들에도 자주 나오는 거면, 아까 말한 the, a, an, of, and, or, but 같은 관사나 접속사등이 많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것들에 가중치를 낮게 줘야 하는 것입니다.

이제 뭔가 연관이 보이시나요? IDF의 (전체 문서 수/해당 단어가 나타난 문서 수)가 어떤 의미일까요? 즉 해당 단어가 적은 문서에 나타날 수록 IDF 가 커지게 됩니다. DF는 반대로, 해당 단어가 여러 문서에 나타날 수록 값이 커지는거구요.

이제 IDF를 구함으로써, 우리는 문서들 중에서는 적게 나타나는 단어를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해당 문서에서 중요한 단어는 TF로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의 핵심 가정 - "해당 문서에서는 자주 나타나고, 전체 문서에는 적게 나타나는 단어"를 구하는 방법이 TF와 IDF를 곱하는 TF-IDF 가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아까 제가 말한 공식으로 바로 쓰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해당 값들이 천차 만별로 커지기 때문에, 로그를 씌운다든지, 제곱근을 구한다든지 그렇게 됩니다. 위키디피아에 꽤 설명이 잘 되어 있습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TF-IDF


Popit은 페이스북 댓글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로그인 후 글을 보시면 댓글이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