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it 서비스 8월 운영 리포트(1)

안녕하세요. Popit 서비스는 오픈 소스의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 간다는 개념을 도입하여 운영 중인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서비스의 운영 관련 모든 정보도 공개하고 있습니다. Contributor가 되시면 GA, AdSense, 페이스북 페이지 Insight 등의 권한을 드리고 있습니다. Contributor가 아니신 분들을 위해서도 주기적으로 서비스 운영 관련 정보를 공개하려고 합니다. 현재까지는 운영을 맡고 계시는 분들도 전문적으로 서비스를 운영하시던 분들이 아닌 서비스 개발자 분이 대부분입니다. 운영(마케팅 또는 광고 최적화 등) 관련 정보나 지식이 있으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운영 Metrics

Popit 서비스에서 운영 관련 지표는 다음과 같은 항목을 주로 보고 있습니다.

  • Google Analytics
    • 사용자(Visitor): 서비스를 방문한 Unique 사용자 수
    • 세션(Session): GA에서는 30분 동안 아무런 액션이 없고 다시 방문하면 새로운 세션으로 Count
    • 페이지 뷰(Page Views): 페이지 조회 수
    • 순 페이지 뷰: 한 세션이 동일 페이지를 여러번 방문해도 한번만 count
    • 채널별 방문 비율: Social, Direct, Referral, Organic Search 등에 대한 비율
    • 세션 당 페이지 수: 하나의 세션 방문한 페이지 수
    • 평균 세션 시간: 세션이 평균 서비스에 머문 시간
    • 페이지에 평균 머문 시간
  • Google AdSense
    • Earning: AdSense를 통해 발생한 총 수익
    • Page Views: 광고가 노출된 Page 수. GA의 Page View 수치와는 차이가 있음
    • Impressions: 노출된 광고 수. AdSense는 한 페이지에 최대 3개의 광고를 노출할 수 있음
    • Page CTR: Page 노출 대비 광고 Click 수.  즉, 페이지에서의 광고 클릭율
    • Impression CTR: 노출된 광고 대비 Click 수.
    • CPC: 광고 Click 당 평균 수익. 광고에 따라 단가가 다름
    • Page RPM: Page 천번 노출당 수익
    • Impression RPM: 광고 천번 노출당 수익
  • 페이스북 Insight
    • 페이스북 지표와 GA 지표는 차이가 있음
      • 이유는 페이스북은 UTC 기준만 제공
      • 두 지표를 비교하려면 GA를 UTC 기준으로 해야 함
      • 이렇게 되면 휴일 등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음
    • Page 좋아요: "좋은 지식 공유 Popit" 페이지를 "좋아요" 한 사용자 수.
    • Consumers: Post를  클릭한 사용자 수(GA의 사용자 개념).
    • Page Consumptions: 사용자가 Post를 클릭한 횟수(GA의 페이지뷰 개념).
    • 게시글 도달 수: 페이지에 게시한 글이 얼마나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 되었는가?
      • 게시글 Impression을 보조 지표로 활용
        • 도달 대비 Impression이 많으면 한명의 사용자의 뉴스피드에 중복 노출이 많기 때문에 좋지 않은 현상
    • Positive Feedback: 좋아요, 공유, 댓글 등으로 적극적으로 글에 대해 반응 수.
      • export 된 엑셀 파일에서 "Daily Positive Feedback from..."
      • link는 share를 의미
    • Negative Feedback: Post  감춤 등과 같이 글을 보지 않기 위한 액션

이런 기본적인 지표도 중요하지만 Popit 서비스의 본질에 맞는 가장 중요한 지표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Popit 서비스는 지식 공유 서비스이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글을 읽었는지 여부와 그 글에 대한 반응여부도 중요하게 생각하였습니다. 따라서 위의 지표 중 다음 두가지 지표가 서비스의 본질에 가장 중요한 지표라고 생각하였습니다.

  •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실제로 글을 읽었는가?
    • 사용자 수
    • 글 조회 수: 페이지 뷰
    • 페이지에서 머문 시간: 평균 세션 시간
  •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글에 반응을 했는가?
    • 글 참여율:
      • 글 페이지 뷰 대비 댓글 수
      • 페이스북 Insight의 도달 수 대비 참여 수

AdSense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세션 당 페이지 수 수치도 중요하지만 현재는 서비스의 목적이 수익 보다는 정보의 공유이고, 그 다음에 수익을 통해 Contributor에게 수익 공유이기 때문에 당분간은 서비스 본질인 사용자에게 컨텐츠가 잘 전달되고, 그 컨텐츠가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컨텐츠인지에 대한 지표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8월 1, 2주차 운영 리포트

기본 지표

  • GA
    • Overview

popit_aug_ga

popit_aug_ga_3

popit_aug_ga_4

  • 요약
    • 주요 지표는 평일 기준으로 산출
      • 평일, 휴일 5배 이상 차이 발생
      • 컨텐츠의 특성 상 업무 또는 기술과 관련된 컨텐츠로 평일에 주로 사용
      • 휴일에는 새로운 글을 공개하지 않고, 페이스북 마케팅도 하지 않음
    • 사용자뷰 평균/최대: 1, 531 / 2,299 (8/9일)
      • 8/8, 8/9일 공개된 컨텐츠가 여러 부류의 독자들을 대상으로 함
      • 빅데이터 플랫폼, 엑셀, Go lang, Ruby on Rails
    • 순 페이지뷰 평균/최대: 2,215 / 3,237
    • 세션 당 페이지 수 평균: 1.24
      • 대부분의 트래픽이 페이스북 기반으로 유입되기 때문에 해당 글만 보고 이탈
    • 페이지에 머문 시간 평균: 47초
      • 글의 분량으로 보아 적당한 것으로 판단됨
      • 독자들이 깊게 읽기 보다는 훑어 보는 느낌으로 읽는 것으로 추정
    • 채널별 유입은 71%가 페이스북으로 유입
      • Organic Search, Referral 이 각각 10% 이상이 되도록 해야함
  • AdSense
    • AdSense 는 다소 민감한 부분이 있을 수 있어 Contributor 들에게만 공개하겠습니다.
  • 페이스북 Insight
    • Overview

popit_aug_facebook_1

    • 페이지 좋아요: 일 평균 49회, 현재까지 640 -> 2016년 12월까지 5,000 이상 목표
    • Consumer: 일 평균 574명
    • Page Consumptions: 일 평균 878
    • 게시글 도달 수: 일 평균 9,068
    • 게시글 Impression: 일 평균 23,723
      • Post당 2.61번 중복 노출
    •  Positive Feedback
      • 공유: 일 63
      • 좋아요: 일 125
      • 댓글: 일 4(페이스북 내),  전체 34(게시글 자체)
    •  Negitive Feedback: 일 평균 1

서비스 KPI 지표

  • 사용자 수:  1,531
  • 글 조회 수(순 페이지 뷰) : 2,215
    • 세션 당 순페이지 뷰: 1.24
  • 글 참여율: 33%, Postive Feedback / Consumers
  • 꾸준히 지표가 증가하는지에 대한 여부는 최소 1 ~ 2 개월 지난 후 파악 가능

정리

서비스 오픈 시 6개월내 목표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 수: 5,000
  • 순 페이지뷰: 15,000
  • 글 참여율: 20% 이상

현재까지 글 참여율은 어느 정도 목표 수치 이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이유는 현재 글 중 많은 글이 빅데이터 관련 글이고 글에 대한 마케팅도 페이스북의 빅데이터 관련 그룹을 중심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수치는 마케팅 채널을 다양하게 하면 내려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빅데이터 주제 관련 글은 대략 1,000 명 정도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에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할때와 하지 않을때(8/11) 차이가 많이 발생합니다. 목표 사용자 수인 5,000 명 이상 꾸준하게 올리기 위해서는 다음과 두가지 전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사용자 모수 증가를 위해 다양한 주제의 글을 게시
  • 다양한 유입 채널 확보

세션 당 순 페이지뷰는 1.24로 매우 낮은 수치입니다. 이 수치가 평균 3 이상이 나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것을 위해서는 상세 페이지 내에서 연관 글을 보여주는 등의 기능을 추가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는 서비스 초기라서 컨텐츠도 부족하고, 사용자 로그도 많지 않기 때문에 이 기능은 몇개월 뒤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How to Contribute

How to Contribute Popit 서비스는 운영, 글쓰기, 마케팅 등에서 활동하시는 여러 Contributor 들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Contributor가 필요합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다음 글을 참고하새요.

How to Contribute


Popit은 페이스북 댓글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로그인 후 글을 보시면 댓글이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