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모듈과 함께 비공개 외부 저장소를 사용하는 방법

26654
2020-03-17

※ 고 언어 1.13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고 모듈을 사용하여 패키지 구성 방법 개선하기에서 로컬 모듈[1]을 사용하는 방법도 소개했습니다. 로컬 파일 시스템에 있는 모듈을 바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조직 내에서만 사용되는 비공개 모듈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전 글에서 로컬 모듈에 대해 버전을 명시할 수 있는 것처럼 소개했는데 알고보니 그렇지 않았습니다.

1
2
3
4
require (
project/go-module v1.2.2
)
replace project/go-module => ../go-module

위 예제처럼 v1.2.2로 버전을 명시했더라도 실제 파일 시스템에 있는 모듈의 상황에 따라서 다른 버전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2] 일관성 있는 빌드 환경을 위해선 이를 해결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 모듈의 버전 관리 핵심은 Git으로 대표되는 버전 관리 시스템과 GitHub과 같은 외부 저장소입니다. 그렇다면 조직 내의 비공개 외부 저장소를 사용하면 끝나는 문제인 것 같지만 기본적으로 고 모듈과 비공개 외부 저장소를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비공개이므로 인증 없이는 접근이 차단되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고 모듈과 함께 비공개 외부 저장소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추가로 소개하겠습니다.

들어가기 전에

앞으로 소개할 방법은 비공개 외부 저장소에 대해서 프록시 서버와 체크섬 서버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자체 서버를 구축하지 않는 이상 인증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프록시 서버나 체크섬 서버는 버전 관리를 위한 필수 요소가 아닙니다. 하지만 만약 자체 서버를 구축하고 앞으로 소개할 방법을 응용한다면 보다 편리하게 비공개 외부 저장소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듈 경로 지정

외부 저장소를 통해 모듈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모듈 경로가 외부 저장소 내에 위치한 경로가 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외부 저장소 도메인이 gitlab.my-company.com이고 popit 그룹(혹은 사용자) 내에  go-module 모듈이 위치한다면 아래와 같이 모듈 경로를 지정하여야 합니다.[3][4]

1
module gitlab.my-company.com/popit/go-module

엑세스 토큰 발급

비공개 외부 저장소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인증 수단으로 엑세스 토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엑세스 토큰은 개인 설정 페이지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Gitlab의 개인 설정 페이지로 다른 유명 외부 저장소들도 개인 설정 페이지에서 알맞은 메뉴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Screenshot from 2020-03-13 11-37-10

엑세스 토큰 발급 페이지 예시

엑세스 토큰을 발급할 때 저장소 읽기 권한을 꼭 선택하여야 합니다.

Git 설정

비공개 외부 저장소 경로에 대해 Git 작업이 발생하면 자신의 아이디와 발급한 토큰이 인증 영역에 추가된 경로가 대신 사용되게 하여 인증을 통과하게 만듭니다. --global 옵션으로 전역으로 설정해야 고 모듈에도 적용됩니다.

1
git config --global --add url.https://id:token@gitlab.my-company.com.insteadof https://gitlab.my-company.com

환경 변수 설정

GOPRIVATE 환경 변수를 사용해 비공개 외부 저장소에 있는 모듈에 대해서는 프록시 서버와 체크섬 서버를 사용하지 않고 Git 작업만 수행되도록 합니다.

1
GOPRIVATE=gitlab.my-company.com go get gitlab.my-company.com/popit/go-module

참조 문서


[1] 공식 위키에서는 "on-disk location of modules"로 소개되어 있습니다.

[2] 유사 버전인 모듈이 될 수도 있고 심지어 버전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모듈이어도 상관없습니다.

[3] 만약 도메인에 포트가 포함된다면 해당 외부 저장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모듈 경로에 콜론(:)을 포함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4] 메이저 버전 x가 2 이상이라면 /x를 모듈 경로 끝에 명시하여야 합니다.


Popit은 페이스북 댓글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로그인 후 글을 보시면 댓글이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