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는 게 상관분석일까요?

다음은 'failed login' 메시지 조건을 이용한 로컬 로그인 실패 발생 추이. 'failed login' 메시지와 로그인 실패 발생은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다.

1

상관분석 사례는 없냐는 질문을 받았다. 네? 지금 하고 있는데요 담배 타임 때 슬쩍 물어봤다.

어떻게 하는 게 상관분석일까요?

로그를 2개 이상 묶어야 상관분석이라고. 사례도 하나 알려 주신다. ID나 PASSWORD 또는 금융정보 관련 문자열을 IDS로 탐지한 후, (탐지했지만 믿을 수 없어서) 별도로 수집된 트래픽 뒤져서 실제 정보 유출 여부를 판단하는 상관분석을 하고 있다고.

2

IDS 분석 3단계 ('IDS와 보안관제의 완성' 146페이지)

네? 그냥 같은 트래픽인데요 IDS는 원래 트래픽을 검사하는 장비. 정오탐 판별 관점에서는 아주 적절한 IDS 활용이지만 상관분석? 물론 인풋과 아웃풋 트래픽 간 상관분석이라고 봐줄 수도 있지만(..)

상관분석은 통계분석

통계분석은 숫자로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 숫자로 상황 판단이 가능해야 한다는 얘기. ①인구가 늘어나니 ②땅값이 오르는구나..개꿀 뭐 이런 식.

3

반면 IDS와 같은 패턴매칭 장비는 죽으나 사나 패턴의 맥락까지 확인해야 하며, 숫자로는 어떤 판단도 할 수 없다. 여앵커, 불륜, 재벌2세라는 패턴만으로 실화와 드라마를 구분할 수 있을까?

2

로그 하나 가지고 무슨 상관분석이냐는 말에 좌절할 뻔. 이게 다 2000년대부터 끈질기게 이어진 마케팅 탓이다.

간만에 재활용

보안 분야에서 자주 거론되는 몇 가지 상관분석 방법론의 허점을 살펴보자.

4

첫 번째는 보안로그끼리의 상관분석. 이 방법론의 목적은 상관분석을 통해서 보안로그의 정확도를 높이겠다는 것이다. 그런데 보안로그(패턴매칭)의 정확도가 보장이 된다면 상관분석은 사실 할 필요가 없다(..)

그렇다면 정확도 보장을 못할 경우엔 필요한가? 오탐끼리 상관분석을 하게 될텐데? 영원히 빠져나올 수 없는 닭과 달걀의 딜레마에 빠지게 될 것이다.

5

두 번째는 가장 많이 주장되는, 공격 로그가 발생했을 때 피해 시스템에서 에러 로그가 발생하면 공격이라는 식의, 보안/일반로그 간 상관분석. 이게 성공하려면 공격일 때만 에러 로그가 발생한다는 전제가 필요하다.

그러나 (보안로그의 오탐 가능성은 무시하더라도) 에러로그는 공격이 아닐 때도 얼마든지 발생한다. 어느 하나도 확실한 기준이 되어주지 못한다는 얘기. 결국 오탐끼리 상관분석을(..)

6

세 번째는 일반로그끼리의 상관분석. 1번 로그에서 a란 패턴이, 2번 로그에서 b란 패턴이 나오면 공격이라는 식의, 한마디로 일반로그에서 패턴 필터링을 하는 것. 그런데 패턴 필터링은 이미 보안솔루션이 하고 있는데? 바퀴를 또 발명할 필요가 있을까?

7

대략 이런 느낌?

재활용 끝. 로그를 2개 이상 묶었다 그러면 있어 보이는 건 사실이지만 패턴매칭과는 잘 어울리지 않는다. 이상징후 분석은 어울릴까? 현실은 로그 하나도 힘들다. 하지만 하나를 열심히 파다 보면 다른 로그와 이어지는 실마리를 찾을 수도 있지 않을까?


Popit은 페이스북 댓글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로그인 후 글을 보시면 댓글이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