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챗 창시자 장샤오롱의 4시간 강의 기록 : 7. 위챗페이, 기업위챗(企业微信, 치예웨이신)

원문 링크 : 2019년 1월 9일 위챗 공개 강의에서 텐센트 위챗사업부 총재 장샤오룽(张小龙)의 4시간 강의 기록

위챗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채팅 앱입니다. 매일 10억 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이 앱은 채팅 앱이면서 동시에 채팅 앱이 아닙니다. 위챗은 스스로를 10억 사용자의 생활 방식이라고 말합니다. 어떻게 위챗이 단순 채팅 앱에 그치지 않고 10억 인의 삶 속으로 들어갈 수 있었는지 그리고 현재의 위챗이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미래는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위챗의 아버지라 불리는 위챗의 창시자 장샤오룽의 4시간 강의를 통해 그 비결을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장샤오룽의 4시간 강의를 요약, 번역한 글로 총 7회에 걸쳐 연재될 예정입니다.

서두. 희망이 가장 소중하다.
1. 좋은 서비스란 무엇인가?
2. 위챗의 시작
3. 위챗의 동력
4. 미니프로그램(小程序, 샤오청쉬)
5. 공식계정(公众号, 공중하오), 모멘트(朋友圈, 펑요우췐), 타임캡슐(视频动态, 스핀동타이)
6. 읽기(阅读, 위에두), AI(인공지능)
7. 위챗페이, 기업위챗(企业微信, 치예웨이신)

44F0234F-5F9D-4A80-93BC-240893A6617F

1. 위챗페이

왜 위챗 페이에 대해서는 공개 강의 때 잘 언급하지 않느냐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언급을 적게 하는 이유는 언급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언급할 이유가 없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이미 충분히 잘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용자들은 결제를 할 때 자연스럽게 위챗을 꺼내 QR을 사용하여 지불을 합니다. 사용자들이 의식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다면 이미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은 페이에 있어서 두 가지 작은 변화에 대해서 얘기하려고 합니다. 첫 번째는 홍바오(디지털 세뱃돈) 봉투입니다. 이전에는 홍바오에 봉투가 없었습니다. 올해 춘절(음력설)부터는 기업위챗에서 홍바오 봉투를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홍바오가 점점 거리낌 없이 돈거래로 변해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홍바오로 많은 돈을 보낼수록 마치 마음도 그에 비례해 큰 것처럼 변해간다면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홍바오 내에 이모티콘 같은 것을 넣는 방식으로 감정적인 부분도 서로 교류할 수 있는 방안을 찾으려고 합니다. 만약 홍바오 내에 마음을 담은 이모티콘을 같이 표시할 수 있다면 홍바오에 당신의 진심을 좀 더 잘 담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많이 사용해 보지 않은 숨어있는 좋은 기능이 하나 있는데 바로 가족카드(亲属卡, 친슈카)입니다. 저는 부모님께 가족카드를 열어드렸는데 부모님이 사용하실 때마다 조금은 효도를 하고 있는 것 같아 매우 기분이 좋습니다.

페이에서 우리가 잘못하고 있는 영역이 하나 있는데 바로 지갑입니다. 지금은 밖에 나갈 때 은행카드를 들고 다니지 않게 되었지만 아직도 오프라인 상점에서 사용하는 카드는 들고 다녀야 합니다. 우리는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데 소비 시의 행동과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하여 돌파구를 만들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지갑이 오프라인 소비와 연결되는 채널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2. 기업위챗(企业微信, 치예웨이신)

기업위챗을 만약 사내에서의 소통 도구로만 사용하고 있다면 그 의미가 매우 축소된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위챗은 회사 밖으로 확장될 때 더 큰 가치를 생산해 낼 수 있습니다. 기업 위챗의 변화는 기업의 모든 직원이 기업 서비스의 창구가 되도록 하겠다는 새로운 이념에 따른 것입니다. 사람 자체가 이미 인증된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으로 호텔을 예약할 수 있지만 날짜를 변경하거나 예약 취소를 할 때 종종 매우 복잡하거나 잘 안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직접 사람이 도와주게 되면 훨씬 빠르게 완료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현실에서는 앱이나 미니프로그램을 사용하기보다는 누군가가 직접 나를 도와주었으면 하고 바라게 됩니다. 왜냐하면 사람은 훨씬 융통성이 있고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카센터의 한 직원이 당신을 기업위챗에 추가하게 되면 당신은 그와 직접 대화를 나눌 수도 있고 보낸 메시지에 대해서는 즉시 회신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해당 카센터가 다양한 서비스를 가지고 있다면 메뉴를 클릭해 서비스를 직접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즉 기업위챗은 기업 내의 모든 직원을 하나의 대외 서비스 창구로 만들어 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업에게 새로운 기회를 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이 기업위챗이 미래에 나아갈 하나의 방향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기업에도 도움이 되는 방향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원을 통해 직접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은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위챗은 10억 사용자들의 관문이 되었습니다. 보통 사용자 수를 중요한 지표로 평가하지만 우리의 목표가 사용자 수였던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그랬다면 아마 일찍부터 다양한 프로모션을 시작해서 더 빨리 10억을 달성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원했던 것은 자연스러운 성장이었고 우리가 집중했던 것은 사용자들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는지였습니다.

위챗의 다음 행보는 어떠할 것인지 아마도 많은 분들이 물어보고 싶은 질문일 것입니다. 오늘 많은 시간을 들여 위챗의 시작과 동력 우리가 지금까지 해 온 일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사용자는 10억을 넘어섰고 위챗은 8년이 되었습니다. 지금 이 시점이 위챗의 다음을 준비해야 할 시기가 아닌가 합니다. 앞으로의 새로운 8년을 위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해야 합니다. 이 새로운 도전은 경쟁자로부터 오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로부터 올 것입니다. 사용자들의 변화는 점점 빨라져서 매년 달라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10년을 한 시대라고 했지만 지금은 3년에서 5년이면 이미 한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사용자 시대에 새로운 사용자들이 원하는 것을 직면해야 합니다.

만약 위챗의 꿈이 무엇이냐고 물어본다면 개인 사용자의 관점에서는 도구인 동시에 사용자의 가장 친한 친구가 되는 것이고, 플랫폼 관점에서는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들의 가치를 드러낼 수 있는 시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만약 말 그대로 우리가 벽과 달걀 사이에서 선택해야 한다면 달걀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당신이 이제 막 출발했다면 당신을 지지할 것이지만 당신이 이미 커버렸다면 당신을 제한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위협이 경쟁상대로부터 온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오히려 우리 내부로부터 일 것입니다. 조직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끊임없이 혁신하고 돌파해 낼 수 있는지와 같은 것들로부터입니다.

오늘 굉장히 많은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동안 단편적인 얘기들을 많이 했기 때문에 오늘은 총정리를 한번 하고 싶었습니다. 사실 오늘 저는 여러분에게 프로덕트 매니저(제품 매니저, Product manager)로서 더 많은 얘기를 한 것 같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로서 팀을 이끌어 10억 가치의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물론 이런 성취를 이룰 수 있어서 매우 운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더 큰 행운은 세계에 대한 나의 인식을 제품 안에 심고 또 이것이 제품의 가치가 되게 하는 일이었습니다. 물론 내부에서는 많은 동료들이 저를 권위적이라고 합니다. 저도 인정하는 바입니다. 그러나 제품이 영혼 없이 파편화되지 않고 일관되게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강한 인식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팀에게 매일 비평만 했었었는데 오늘 이자리를 빌려 특별히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과 나누고 싶은 글이 있습니다. 제가 매우 좋아하는 글인데 “희망이 가장 소중하다“라는 영화 대사입니다. 제가 항상 생각하는 것은 위챗이 사용자들에게 조금이라도 희망을 주고 있는지입니다. 사실 우리가 잘 하고 있는지 판단하는 일은 대단히 어려운데, 이것은 우리가 제대로 하고 있는지 판단하는 근거입니다.

오늘 강연은 여기까지입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Popit은 페이스북 댓글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로그인 후 글을 보시면 댓글이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