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 클라우드 기초 다지기 2탄

메가존에서 차이나 클라우드 기초 다지기 교육에 참여하였는데 간단하게 교육 참관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겠다. 차이나 클라우드 1탄에 이어서 게임허브 코리아의 인프라팀 이형채님이 발표하신 Alibaba Cloud 사용기가 같은 내용으로 설명을 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1탄 교육과 별차이가 없지만,  1탄에서 설명되지 않는 Alibaba Cloud Polar DB 와 Global Acceleration 등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하겠다. Alibaba Cloud Polar DB는  AWS Aurora DB에 비해서 고가용성의 성능과 비용이 AWS Aurora DB에 비해 조금 저렴한 편이다. Alibaba Cloud Polar DB는 Alibaba Cloud host 전용 DB 이면서 RDS라고 할 수 있다. Alibab Cloud Polar DB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지면을 할애하지 못 했다. 그 외는 1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TZ+2YQosT5aQdaYMQ8PuWA

Alibaba Cloud는 계정 생성부터 시작해서 인스턴스 생성과 Virtual Server 만들기는 1탄과 비슷하다. 1탄에서 한-중 클라우드 데모를 했었다. 이번에도 2탄에서도 똑같다. 다만 차이점은 Global Acceleration(GA)인데 사용가능한 영역을 얘기한다.

Gloabal Acceleration

Gloabal Acceleration은 alibaba cloud에서는  글로벌 가속화라고 하는데, 사용하고자 하는 리전(alibaba cloud 서비스)을 싱가포르면 싱가포르, 홍콩은 홍콩 A, 홍콩 B 등 하나를 선택해서 해당 지역에 빨리 생성할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된다.

Alibaba Cloud에 접속해서 Virtual Private Cloud(VPC) 클릭하고 왼쪽 메뉴에서 밑으로 가면 Global Acceleration이  보인다.

Alibaba_VPC

Global Acceleration 부분에서 Create Instance을 클릭한다.

클릭하면 아래 화면에서 글로벌 가속화(한글화)가 보이는데 가속 영역이 보이고 오른쪽 아래에 월 금액이 산정되서 표시가 된다.

Global_Acceleration

이 부분에만 추가가 되서 작성한다.

실제 서버 만드는 과정

지난 1편에서는 실제로 알리바바 클라우드에서 서버를 구성하는 내용이 소개하지 않았는데 2탄에서는 실제 서버를 만들고 하는 과정에 대한 소개가 있었다.

  1. Alibaba Cloud를 사용하기 위한 필요한 Resource

    mrOkfI2YTU2cOBeTJu+lxA- Alibaba cloud를 만들기 전에는 위에 있는 사진을 참조해서 VPC사설 네트워크와 ECS Cloud 서버 그리고 Elastic IP(EIP) 쉽게 말하면 사설 IP라고 하면 되겠다.

    - Alibaba Cloud을 빠르게 접속할 수 있는 Cloud Enterprise Network가 필요하다.

  2. Alibaba Cloud ECS를 설명

    - Stability와 Multiline BGP Network 그리고 보안성, Elasticity를 설명한다.

    - ECS가 가지고 있는 특성이 아래 사진에 보면 잘 설명이 되어 있다.

    xvVhuJZRRFCVl4ABv9PnUw

  3. Alibaba Cloud Network - VPC 생성하는 것을 설명한다.

    - VPC를 생성하기전에 계정을 접속 한 후 사설 네트워크(VPC)에 대한 설명은 아래 사진에 설명이 되어 있다.

    rgQXocOcRhW63msiWlbtDQ

  4. The Evolution of Apsara Networking에 대해서 설명한다.

    - Apsara Networking은 아래 사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1세대는 고전 네트워크 형태에서 2세대 사설네트워크(VPC)로 진화하다가 3세대에서 Cloud Enterprise Network로 진화하는 과정이 설명이 되어 있다.

    +azvELIwSSaEL0fFxdQAyA

  5. What is Cloud Enterprise Network에 대해 설명한다.

    - Cloud Enterprise Network(CEN)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아래 사진에 설명한 것과 같이 고객에게 VPC와 VPC 간 통신 채널과 VPC와 on-premises 데이터 센터 간의 통신 채널을 제공한다고 설명이 되어있다.

    NJhRIUeiTe+KTBvaItu2zw

  6. Alibaba Cloud RAM 접속을 설명한다.

    - Alibaba Cloud RAM은 Alibaba Cloud 에 접속하기 위한 사용자 계정을 @mz-ctc-onaliyun.com 에서 @앞에 자기 계정을 입력하도록 한다.

    - 자기 계정을 입력 후 패스워드를 넣고 Alibaba Cloud 메인 화면으로 넘어가도록 한다.

    8W8MbWjwSYyqRzpMuboI4g

  7. 다음에는 Alibaba Cloud에 계정을 입력하고 접속하면 다음 페이지가 뜬다.

    - 이 메인 페이지에서는 Alibaba Cloud의 전체 제품이 보인다.

스크린샷 2019-07-30 오후 4.13.53

메뉴에서 Virtual Private Cloud(vpc)를 선택한다. vpc를 클릭하면 vpc에서 create VPC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메뉴가 나타난다. 오른쪽 메뉴에서 입력할 Name 을예시로 mz-sp-H-vpc라고 입력한다. 그 다음에 VSwitch에 입력할 Name을 입력한다.

지면을 할애해서 더 싣고 싶었으나. 실습상의 시간이 부족해서 다 싣지 못하고 끝을 맺게 되었다. 차후에 정리를 더 해서 보충해서 올리겠다.


Popit은 페이스북 댓글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로그인 후 글을 보시면 댓글이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