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it 서비스 2016.9월 운영 리포트

Popit 서비스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 운영 개념을 서비스에 도입한 서비스입니다. 글 쓰기, 서비스 운영 등은 Contributor 들의 활동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서비스의 지표도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전 지표는 다음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글에서 Popit 서비스는 어떤 지표를 중점적으로 보겠다는 내용을 설명하고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9월 인기 글

구글 애널리틱스 지표

  • 잠재고객 개요(사용자)
    • 9월:  21,144(전월 대비 2% 상승), daily max: 3,884
    • 8월: 20,672 (daily max: 2,956)
  • 유입 채널(8월 -> 9월)
    • Social: 65.9% -> 71.7%,
    • Direct: 19.7% -> 16.8%
    • Referral: 6.6% -> 4.4%
    • Search: 2.0% ->  6.6%

페이스북 인사이트 지표

  • 게시물 도달: 일 평균 6,327(8월 9,012)
  • 좋아요: 일 평균 19(8월 36), 현재까지 누적 1,742명(8월까지 누적 1,221명)
  • 페이스북 페이지의 인사이트만 분석

fb_insight_201609_01

fb_insight_201609_02

서비스 핵심 지표

() 내 수치는 8월 수치

  • 사용자 수
    • 전체: 21,144 (20,672)
    • 일평균(휴일 포함): 1,034 (1,075)
    • 일평균(휴일 제외): 1,661 (1,417)
  • 글 조회 수(순 페이지 뷰, 내부에서 관리하는 지표)
    • 1.27 페이지 (1.47)
    • 일 평균 순 페이지 뷰/일 평균 사용자수

  • 페이지 뷰(일반적으로 외부에 공개되는 지표)

    • 전체: 100,147 (106,358)
    • 일평균(휴일 포함): 3,338 (3,527)
    • 일평균(휴일 제외): 4,734 (4,645)
    • 일 최대: 10,157  (9/1일) (9,817 8/17일)
    • 세션 당 페이지 뷰(평일 기준)
      • 2.85 페이지 (3.27)

  • 페이지에 머문 시간: 75초 (49초)
  • 결론

    • 8월 대비 사용자 수 소폭 일부 증가
      •  일 2개 이상의 글을 게시할 수 있도록 꾸준한 저자 확보 필요

  • 유입 채널에서 검색이 8월 대비 2.0% -> 6.6% 증가

    • 하지만 Social 유입이 더 높아지고, Direct/Referral은 줄었음

  • 페이스북의 페이지 좋아요 증가율이 절반 이상으로 하락

    • "친구에게 이 페이지 좋아요 요청" 기능 적극 활용 필요.
    • Contributor 들이 오프라인으로 주변 지인 만날 때 "친구에게 이 페이지 좋아요 요청" 기능 적극 활용하도록 홍보

  • 페이스북 페이지 글의 지표 하락

    • 각 그룹에 계속 노출됨에 따라 관리자 또는 사용자의 불만 증가로 페이스북 그룹에 공유를 제한하였음
    •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많이 확보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기 때문에 여기에 집중


  • Popit은 페이스북 댓글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로그인 후 글을 보시면 댓글이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