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it 서비스 8월 운영 리포트

Popit 서비스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 운영 개념을 서비스에 도입한 서비스입니다. 글 쓰기, 서비스 운영 등은 Contributor 들의 활동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서비스의 지표도 공개하고 있습니다. 월 1회 지표를 공개하고 있지만 8월에는 서비스 오픈 첫달이었기 때문에 중간에 지표를 한번 공개하였습니다.

위 글에서 Popit 서비스는 어떤 지표를 중점적으로 보겠다는 내용을 설명하고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지표

  • 잠재고객 개요(사용자)

ga_user_view

  • 유입 채널

ga_channel

  • 디바이스

ga_device

  • 인기 페이지

ga_top10_page

페이스북 인사이트 지표

  • 게시물 도달: 일 평균 9,012
  • 좋아요: 일 평균 36, 현재까지 1,221명
  • 페이스북 페이지의 인사이트만 분석
    • 웹 사이트의 좋아요에 대해서는 현재 페이스북 버그로 분석 불가

facebook_reach_201608

facebook_like_201608

서비스 핵심 지표

  • 사용자 수
    • 전체: 20,672
    • 일평균(휴일 포함): 1,075
    • 일평균(휴일 제외): 1,417
  • 글 조회 수(순 페이지 뷰, 내부에서 관리하는 지표)
    • 1.47 페이지
    • 일 평균 순 페이지 뷰/일 평균 사용자수

  • 페이지 뷰(일반적으로 외부에 공개되는 지표)

    • 전체: 106,358
    • 일평균(휴일 포함): 3,527
    • 일평균(휴일 제외): 4,645
    • 일 최대: 9,817  (8/17)
    • 세션 당 페이지 뷰(평일 기준)
      • 3.27 페이지

  • 페이지에 머문 시간: 49초
  • 페이스북 페이지 Post 참여율: 6.4%

    • Daily Total Consumers / Daily Total Reach = 610/9404
    • Facebook Instgits Data Export (페이지)의 Key Metrics 내 지표 활용

  • 결론

    • 페이스북 페이지의 일 좋아요 클릭 수치가 서비스 처음 시작보다 떨어지고 있음
      • 페이스북 초반 Contributor의 페친 중심으로 좋아요가 많았음
      • 좋아요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 필요
    • 컨텐츠에 따라 페이지뷰의 편차가 심함
      • 이 부분은 크게 신경쓰지 않고 운영할 예정
      • 컨텐츠 자체의 인기보다는 독자에게 의미있는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서비스의 목표
    • 평일, 휴일의 편차가 너무 심함
      • 장기적으로는 휴일에도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컨텐츠가 필요
      • 단기적으로는 평일에 접근하는 사용자가 만족하는 컨텐츠 중심으로 운영
    • 세션, 사용자 뷰 등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ga_trendline


    Popit은 페이스북 댓글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로그인 후 글을 보시면 댓글이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