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popit 회고

Popit를 응원해주시는 모든 분들 2018년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이번 글은 2017년 popit 서비스에 대한 회고 글입니다. 원래는 작년 12월 말에 오픈해야 하는 글인데 운영자의 게으름으로 인해 2018년 새해에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Popit에 게제된 글 하나 하나가 모두 소중하고 글쓰신 분의 정성과 공유하고자 하는 마음이 담긴 글입니다. 이런 정성이 담긴 글에 대해 순위를 매기는 것이 내키지는 않지만, 글을 서비스하는 서비스라면 글을 읽는 독자들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에 2017년에 대한 회고에 인기글에 대한 내용도 같이 담았습니다.

2017년 서비스 주요 지표

게시 글 및 저자 현황

Popit에 게시된 글은 2017.12.31 기준으로 331 개입니다. 서비스 오픈(2016.08) 이후 주 5일 기준으로 매일 0.85개 정도의 글이 게시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서비스 오픈 시 매일 1개 이상의 글을 게시하는 것이 목표였는데 이 목표에는 다소 못 미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가 원할하게 운영하는 지표로 잡은 것이 매일 4개 정도의 글이라고 보면 아직 많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2017년에만 등록된 게시글은 2017.01.02일 고승범님 “Kafka 운영자가 말하는 Kafka Consumer Group“을 시작으로 하여 마지막 글인 유영모님의 “IntelliJ에서 코드 한 줄 안 짜고 JPQL 실행하기” 글을 마지막으로  181개의 글이 등록되었습니다.

글을 작성해주신 저자 분들은 모두 28분이 작성해 주셨습니다. 현재 135명이 저자로 등록되어 있는데 이에 비하면 실제로 글을 쓰시는 분들은 아직까지는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 부분의 주요 원인을 보면 대략 다음 정도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 원래부터 자체 블로그를 운영하셨던 분들이 popit 운영진의 권유로 등록은 했지만 주로 본인들 블로그에 글을 올리시는 분
  • 글을 쓰시려고 마음은 먹었지만 아직까지 글을 쓰지 못하신 분
  • 2016년에는 저자 활동을 했지만 2017년에는 활동을 하지 않은 분

자체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 하더라도 글을 popit에도 등록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을 전달하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많은 분들이 이중으로 등록하지는 않으시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2018년에는 좀 더 활성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Analytics 지표

구글 Analytics에서 나타난 주요 지표들을 보면, 2017년 한해 동안 295,820명의 사용자가 방문을 해주셨습니다. 페이지 뷰는 100만이 넘었습니다.

2017_user_statistics

조금 아쉬운 점은 세션당 페이지수가 2.78이고, 시간이 1분 정도 머물고 있습니다. 이 수치로 예측할 수 있는 것은 매일 새로 올라오는 글을 보거나 검색을 통해 특정 글만 읽고 바로 사이트를 빠져 나가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일일 UserView는 3 ~ 5월에 갑자기 증가하였고, 이후 안정세를 유지하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1, 2월에 일일 1000 초반대에 유지되던 수치는 11월, 12월에는 1000 후반대까지 올라 왔습니다. 2018년 년초에 상황을 지켜봐야 알겠지만 계절적인 요인도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 2월에는 새로운 서비스 개발 보다는 계획 수립 등으로 인해 글을 쓰는 주제 등이 후반기에 비해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User View

User View

유입 채널을 보면 검색을 통해 유입이 45% 정도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 다음이 Social을 통해서 입니다. Popit 도메인을 직접 입력해서 접속하신 분들도 16% 정도 되는 것을 보면 많은 분들이 popit 서비스를 인지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2017_traffic_channel

페이스북 지표

Popit의 대부분은 컨텐츠는 popit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서도 노출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주요 마케팅 채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페이스북의 지표도 중요한 지표로 활용하고 있는데 가장 중요하게 보는 지표는 popit 페이지의 “좋아요” 또는 “팔로워” 수치입니다. 이 수치는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시글을 올렸을 때 1차적으로 얼마나 많은 사용자에게 노출이 되느냐에 대한 수치이기 때문에 글의 홍보와 관련된 중요한 지표입니다.

2018년 1월1일 현재 4,635명이 페이지를 좋아요 해주셨습니다. 페이지의 좋아요의 증가는 User View와도 관련이 있는데 3 ~ 5월 증가와 11월 이후 증가가 눈에 띄는데 앞의 User View 트렌드와도 일치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17_facebook_page_like1

그 다음으로 주요 보는 지표는 각 게시글의 도달과 사용자 반응에 대한 지표들입니다. 도달은 하반기에 조금 빠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상반기에는 페이스북 내에 빅마우스 분(강대명님 등)들이 작성해주신 글과 홍보를 페이스북의 개발 관련 그룹에 꾸준히 올렸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반기에는 페이스북 그룹에 홍보하는 것을 자제했습니다.

2017_facebook_reach

페이스북 페이지 글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은 주로 “공유”와 “좋아요” 클릭으로 반응하는데 이것은 popit 사이트 글에 대한 좋아요와는 별개로 집계되는 수치입니다. 공유가 많이 되면 도달이 많이되는 것을 의미하고, 좋아요가 많이 되는 것은 독자들의 공감을 많이 얻었다는 의미가 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시된 글의 좋아요 수치는 평균 26 정도입니다.

Page Post 좋아요

Page Post 좋아요

공유는 평균 15회 정도 공유되고 있습니다.

2017_facebook_page_post_share

2017년 페이스북에서 가장 많은 도달과 반응을 얻은 글의 세부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most_liked_page_post

44,205 사용자에게 노출되었고, 공감을 487번 얻었으며 실제 게시글로 이동한 수치는 4,054 번입니다.

게시글에 대한 독자들의 반응

게시글에 대한 독자들의 반응을 보기 위한 지표로는 대략 다음 정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GA Page View
  • 페이스북 Page의 게시글 도달
  • 페이스북 Page의 게시글 좋아요
  • 실제 popit 게시글의 페이스북 좋아요

각 지표별로 베스트 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GA Page View

GA 지표에서 가장 인기 있는 글 Top 3는 모두 “리니지” 관련 글입니다.  게임  리뷰와 관련된 글도 Popit에 많이 올라 왔으면 하는 바램이기는 합니다. 서비스 전체의 트래픽과 지표를 올리기에는 좋은 주제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서비스 집계에는 이를 제외하고 집계를 했습니다.

위 글 중 많은 글이 2016년에 등록된 글입니다. 2016년에 등록된 글도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위에 랭크된 “아마존 백기선님” 글과 “워드프레스 설치” 글을 제외한 모든 글이 기술 관련 글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opit의 글의 주요 내용을 보면 대략 ” 기술관련 오버뷰나 팁 글”, “특정 기술에 대해 깊이 있는 글”, 개발 문화나 조직 문화 글”, “기타 글” 로 분류할 수 있는데 “기술관련 오버뷰나 팁 글” 관련 글이 인기글을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운영진이 생각하는 적절한 비율은 글의 인기와 상관없이 30:30:30:10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운영진이 이를 관리할 방법은 따로 없지만 이렇게 되었으면 좋겠다 하는 바램정도입니다.

popit 게시글의 페이스북 좋아요

GA의 Page View 지표만으로는 2017년에 등록된 글 중에 인기가 높은 글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독자들이 실제 공감하는 글을 어떤 글인지 확인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 Popit 게시글의 페이스북 좋아요 지표를 확인하였습니다.

좋아요
인텔리J 활용 꿀팁 42가지 정리 755
아마존에서 MS로 옮긴 백기선씨 이야기 511
나만 모르고 있던 – Java 9 (Java9 빠르게 훑어 보기) 438
Java 코드로 이해하는 블록체인(Blockchain) 309
이제 아키텍트는 필요없다, 아키텍처를 이해하는 전문가가 필요할 뿐 302
개발자가 처음 Docker 접할때 오는 멘붕 몇가지 289
Cross Domain API 서버 구성 시 몇가지 삽질 282
개발자가 바라본 중국 쇼핑 축제 쐉쓰이(광군제) 244
진짜 아키텍트가 없는 EA 시장 잠재력을 알리는 글 217
내 멋대로 구현한 이벤트 드리븐 191
ES2015 리팩토링 – 1. 몸풀기 185
텐서플로우(TensorFlow) 시작하기 184
딥러닝 프레임워크 조사와 몇가지 홍보 182
마이크로 서비스와 TIME_WAIT 문제 180
쇼미더머니: 실리콘밸리 에디션 179
복잡한 기술 스택이 경영진에게 주는 시사점 173
[용어 정리] 입개발자를 위한 Accuracy, Precision, Recall 171
코드 리뷰 이야기(1) 159
개발을 여러 층의 케익으로 나누기 149
[용어 정리] 입 개발자를 위한 TF-IDF 148

가장 많은 좋아요를 받은 글은 GA PageView 와 동일하게 “아마존에서…” 글입니다. 그리고 2017년 등록된 글의 “좋아요” 평균은 78회 입니다. 나쁘지 않은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전체 글 중 가장 좋아요가 높은 글의 수치는 1,071 입니다. 대략적으로 보면 80 ~ 150 정도 좋아요를 받는 글들이 기술적으로 약간의 깊이도 있으면서 특정 주제를 다루고 있는 글들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주 인기가 많은 글 한두개 보다는 이런 글들이 많아 졌으면 합니다.

2017년의 또 다른 성과

Popit 서비스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적은 여러개가 있지만 그 중 하나는 개발자들이 글쓰는 것이 일상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도 있었습니다. 이것을 위해 새로운 저자를 발굴하고, 글쓰기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직접 만나서 글쓰기 가이드를 해드리기도 하고, 초벌로 작성된 글에 대해 가이드를 해 드리는 등의 활동을 했습니다. 이를 통해 몇분의 새로운 저자분들이 글을 써주시고 계십니다. 그 중 한분은 출판 계약까지 해서 popit에 올라온 글과 동일한 주제로 책이 출판될 예정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독자 분들 중에서 글을 쓰고 싶으신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이 있으시면 메시지나 메일을 주시면 언제든지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2018년에는

popit 서비스가 단순 서비스 운영진의 힘만으로 운영되는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지표로 뭔가 계획을 세우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그래도 더 많은 저자들이 글을 쓰고 많은 독자들이 읽게 하는 서비스로 발전하기 위해 대략 다음과 같은 내용을 추진하려고 합니다.

  • 페이지 레이아웃 개선
    • 현재 메인 페이지는 최신 글 위주로 노출되고 있는 반면, 글의 소비 패턴은 이전 글도 꾸준히 읽혀지고 있고, popit 서비스가 과거 글, 글, 최신 글에 대한 독자들의 관심에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메인 페이지를 개편하여 주제 중심으로 과거 글도 노출될 수 있도록 개선
    • 상세 페이지에는 유사 글을 중간 중간에  노출
  • 새로운 저자 찾기
    • 2017년에 부족했던 새로운 저자를 찾는 활동을 꾸준히, 적극적으로 실행
  • 기존 블로거들과 공유 방안
    • 기존 블로그 글을 어떻게 잘 유통 시킬 것인지에 대한 고민

마지막으로 2017년 한해 Popit 서비스에 적극적으로 도와주신 저자분, 독자분 모두에게  감사의 말씀 드리며 2018년 모두 행복한 한해가 되었으면 합니다.